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31 - 4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사회의 소비자들은 시각의 패러다임이라 할 수 있을 정도의 다양한 미디어의 출현으로 많은 양의 시지각적 자극 속에 살고 있다. 미디어 시장은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치열한 시장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끊임없이 새로운 미디어를 창출해 내고 있다. 다양한 미디어 중에서도 IT, 통신산업과 결합한 디지털 사이니지는 빠른 속도로 이용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이는 단순히 단기적인 현상이 아닌 융복합 기술에 의한 미래지향적인 과도기이며, 시행초기 단계에서 융합미디어를 접하는 수용자들의 매체태도를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융합미디어들 중 디지털 사이니지에 내포된 목적성과 그에 해당하는 콘텐츠, 이를 이미지로서 전달하는 매체의 종류를 살펴보고, 매체에 대해 수용자가 가지는 태도를 설문을 통해 분석하여 이를 접해본 수용자들이 받아들이는 현 태도를 알아보았다. 옥외 디지털 미디어인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는 아직 그 분포가 넓다고 말 할 수는 없으며, 아직은 이 미디어가 시행초기 단계임에는 분명하다. 때문에 현 시점에서 이를 접해본 수용자들이 디지털 사이니지란 매체에서 느끼는 감정적 동기 즉 수용자 태도를 연구해보는 것은 앞으로 콘텐츠나 매체를 개발함에 있어서 발전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디지털 사이니지 매체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모색 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