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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보디자인학회 정보디자인학연구 정보디자인학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53 - 16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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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지금 아날로그 시대에서 디지털 시대로 변화하는 과도기를 맞이하고 있다. 과거의 기존 ATL광고, 즉 매스미디어라 불리는 4대 매체광고는 점차 그 점유율이 하락하고 있으며, BTL광고의 점유율이 탄력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는 BTL광고들의 디지털화로 인해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이 다양해짐에 따라 매체의 커뮤니케이션 수용 태도가 변화했다고 말 할 수 있다. 옥외 광고매체라 불리는 OOH Media(Out Of Home Media)는 이러한 BTL광고 매체의 한 범주 안에 포함되어 있으며, 과거 평면인쇄형 광고매체에서 디스플레이 패널의 적용으로 다양한 이미지 및 영상콘텐츠가 수용이 가능해졌으며, 터치패널 도입으로 인해 수용자들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 짐에 따라 매체의 사용빈도가 점차적으로 증가했다. 이러한 Digital OOH Media의 디지털화는 광고의 외부적 확장을 일으켰고, 소비자와의 접점을 증가시키는 촉매역할을 톡톡히 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이러한 디지털 옥외 광고매체가 현대를 살아가는 수용자가 커뮤니케이션을 이루는 데에 있어서, 광고매체로서 해당 미디어가 가지는 수용자의 매체태도를 분석하여 디지털 옥외 광고매체의 현시점과 발전방향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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