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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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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희진 (아쿠아필링코리아) 오영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상학회 한국영상학회논문집 한국영상학회논문집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61 - 18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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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Digital OOH Media의 수용자 태도가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고자하는 궁금증에서 출발하였다. 기존의 OOH Media가 디지털화됨에 따라 Digital OOH Media의 역할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게다가 설치장소에 따른 제약이 거의 없기 때문에 광고, 안내, 해당구간의 정보 등 디스플레이 매체로서 정보전달이 가능한 곳에는 탄력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현재의 OOH Media는 기존의 아날로그적인 정보전달 방식에서 Digital OOH Media의 디지털적인 정보전달 방식으로 변화해가는 과도기 시점에 있다. 때문에 향후 Digital OOH Media의 효율적인 운용과 발전을 위해서는 이를 접하는 수용자들이 해당 매체에 대해 1차적으로 어떠한 태도를 형성하고 있는지 확인하여 현재의 문제를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러한 문제점들을 파악하여 향후 개선방향을 모색하는 것에 본 연구의 목적을 둔다. 본 연구는 2013년 수용자 매체 및 콘텐츠의 1차원적 태도 연구에 대한 후속 연구로, 이번 연구에서는 Digital OOH Media에 대하여 광고매체로서 수용자들이 느끼는 1차적 태도가 어떻게 형성 되는지에 대하여 면밀히 분석하여 보고자한다. 이를 위해 Digital OOH Media의 사례를 바탕으로 카테고리를 분류하여 매체를 접해본 수용자들을 대상으로 선행연구와 동일한 설문문항으로 조사 진행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분석연구들을 통해 발견된 가장 두드러진 문제점은 Digital OOH Media와 스마트 폰에서 제공되고 있는 광고 콘텐츠의 유형적 차별화가 아직까지는 전무하다는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추가적으로 OOH Media의 장점이 부각된 인터랙티브성 콘텐츠 개발과 아울러 차별화된 매체 콘텐츠 기획에 대한 발전 가능성을 모색하여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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