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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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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재희 (건국대학교) 안종혁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영상학회 PREVIEW : 디지털영상학술지 PREVIEW : 디지털영상학술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5 - 7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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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는 기술의 발전에 따라 멀티미디어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첨단 화된 콘텐츠를 기반으로 공공공간에서의 활용이 확장되고 있으며 그 영역도 넓어지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시대로 미디어 디스플레이는 외부로 확대되고 있다. 미디어파사드(Media Facade)를 통해 건축물에 작품을 구현하는 예술적 디 스플레이 그리고 상업적인 디스플레이로는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를 볼 수 있다. 옥외광고 OOH(Out-of?Home) 미디어는 소비자가 집 밖에 있을 때 접하게 되는 모든 광고 및 영상을 뜻한다. OOH 미디어는 디지털 기술을 접목 한 DOOH(Digital Out-of-Home) 미디어로 바뀌고 있다. DOOH 미디어는 영상 콘텐츠를 활용하는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이다. DOOH 미디어의 중요한 특징은 OOH 미디어의 특성과 영상의 역동적이고 잠재적인 상호작용을 결합할 수 있어 동일한 물리적 공간에 한 번에 둘 이상의 정보를 수용하여 여러 옵션이 가능한 디스플레이로 구현할 수 있다. 일부에서는 DOOH 미디어를 설치하기 전 기존 광고판을 철거하는 불편함과 단기적으로 경제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많은 정보를 송출 수용할 수 있으므로 최종 결과는 긍 정적이다. 공공공간에서의 DOOH 미디어는 날씨 알림과 열차 도착 시간 등을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공유하는 유틸리티 목적을 가지는 공간에 대한 근본적 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기술의 발전 이면에는 영상의 무분별 한 노출 및 침투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영상의 홍수 속에서 더 많은 콘텐츠 노출과 함께 더 많은 규제를 풀고 있으 며 일부 특성에서는 사람들에게 부작용을 야기시키기도 한다. 광고에 치중한 DOOH 미디어는 시.공간을 고려하지 않아 심미적으로 경관을 혼란스럽게 하고 개성이 없는 일률적인 지역 경관을 만든다. 시민들은 영상 시청각에 반강제 노 출되어 부작용이 일어나고 있다. 하지만 DOOH 미디어는 광고 외에 DOOH 미 디어가 제공할 수 있는 비상업적 유틸리티 기반의 정보를 기대한다. 다양한 콘 텐츠 보급의 용이성, 확장성의 이점을 가진 DOOH 미디어는 책임이 동반된 상 장을 위해 사회 생태학적 고찰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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