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1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93 - 21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장애학생의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의 전이는 일반학생이 겪는 신체 및 심리적 변화 외에 물리적으로나 학업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갖게 한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장애학생의 전이기 지원에 관하여 특수학급 교사들이 인식하는 중요도와 실행도를 분석하여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수학급 교사 95명의 설문지 응답 자료를 교사와 학생의 배경 변인에 따라 계획과 협력 및 실행, 교육과정, 평가의 하위요인별로 차이를 분석하였다. 전이과정 지원에 대한 중요도에서 교사의 총교육경력에 따라 평가 요인과 학생의 장애정도에 따라 교육과정 요인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실행도에서는 교사의 소지자격과 총교육 경력, 학생의 장애정도에 따라 협력 및 실행 요인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중요도와 실행도는 모든 하위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전이기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며, 협력의 실제와 교수적합화 등의 내용으로 연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