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29 - 14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Bloom의 신 교육목표분류학에 근거하여 수업목표를 진술하고, 진술된 목표 중 개념적 지식의 목표에 적합한 평가문항을 선다형과 서술형으로 각각 작성하여 실제 평가를 하고 그 결과를 도출하였다. Bloom의 신 교육목표분류학은 명사로 이루어진 지식 차원과 동사로 이루어진 인지과정 차원으로 구성된 이차원적 구조를 이루고 있으며, 이에 근거하여 교과 차원에서 수업목표를 진술하였을 때 내용과 행동의 위계가 더욱 뚜렷해지고, 명료화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하지만, 지식 차원과 인지과정 차원이 부자연스럽게 연결된 것도 있었으며, 유목의 세부 내용에 정확히 일치하지 않는 목표 진술도 나타났다. 한편, 4개의 지식 차원 중 개념적 지식의 차원에서 각각 선택형 문항과 서술형 문항을 작성하여 평가를 실시한 결과 유목의 위계보다는 난이도에 따라 정답률의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나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