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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7 - 13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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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초등학교에서 교사의 실천행위와 제반 정책 이면에 가로놓인 아동관을 문제로의식하며, 듀이의 철학적 어린이 이해와 ‘아동중심’의 교육적 의미를 탐구하려는 시도이다. 이를 위해 먼저 아동중심 교육이념의 계보에서 루소와 같은 개인주의적 낭만적 근대사상가와 달리, 듀이는 인간의 교육적 성장을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어른다움에로 자라나기와어린이다움에로 낮아지기를 동반하는 쌍방향적 과정으로 보는 점에서 차별화됨을 밝힌다. 이어서 어린이라는 존재의 의미에 관한 듀이의 교육철학적 텍스트를 미시적으로 분석하여,어린이들에게 풍부한 의뢰심, 유연성, 놀이성향, 호기심어린 흥미를 교육적으로 중요한 ‘어린이다움’의 가치 특성으로 구분한다. 이 각각에 대해 듀이가 재조명하는 교육적 의미를 풀어본 결과, 의뢰심은 사회·도덕적 관계능력으로, 유연성은 신체·활동적 조절력으로, 놀이성향은창조·예술적 상상력으로, 호기심어린 흥미는 탐구·과학적 사고력으로 성장할 동력이요, 평생에 걸쳐 어린이들과의 교감을 통해 갱신해가야 할 ‘인간다움’의 근원적 샘임을 밝힌다. 결론으로, 우리의 초등학교 현실에서 교사가 진정으로 아동을 중심에 두고 어린이다움을 일깨우는 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요청되는 자질을 신뢰, 인내, 미적 감각, 경이감으로 정리하고 이를 함양하기 위한 과제에 대해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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