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69 - 28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개념이 현대 교육실제에 제공하는 의미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절차는 먼저 모더니즘의 지식관에 나타난 지식구성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개념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개념 논의에서 시사된 교육적 의미를 탐색해 보았다. 그 결과 바람직한 교육의 실천을 위해 차이개념의 적용에 의한 새로운 교육관 구성을 제안하였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관이 적용된 새로운 교육관은 고정된 목적의 전수에서 벗어나 다양한 학습자의 차이를 고려한 교육목적의 설정과 이에 따른 교사관, 교육방법 등의 변화로 요약된다. 교사관은 단순한 지식의 전수자로서의 교사가 아닌 학습자의 차이를 고려하고 다양한 교육적 언어게임의 상황에서 발생하는 분쟁을 인내할 태도의 소유를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육방법은 고정된 방법이 아닌 유동적, 혁명 과학적 구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