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49 - 16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 사회의 급격한 변화는 대학 교육, 특히 교양교육과 관련하여 심각한 도전 과제를 제시한다. 변화된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사람들은 이전보다 복잡한 능력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이전보다 더 많은 교육을 요청받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교양교육에 대한 관심은 다양한 측면에서 증대되고 있다. 다만 최근 교양교육에 대한 관심은 지나치게 사회의 요구를 일방적으로 수용하거나 학생들의 흥미 충족에만 초점을 맞추는 등 어느 한 측면으로 편향된 경향이 있다. 그러다보니 교양교육은 전공에 비해 수준이 낮거나 취업과 무관한 불필요한 과정에불과한 것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오늘날 교양교육은 본연의 가치를 회복하는 동시에 현대적 맥락에서 재음미될 필요가 있다. 현대 사회는 불확실성과 예측불가능성을 특징으로 한다는 점에서 교양교육의 목적뿐만 아니라 내용, 방법 등에 대한 비판적 검토가 불가피해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