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97 - 21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팜패디아』(Pampaedia)는 코메니우스(Johann Amos Comenius, 1592-1670)의 마지막 교육학저서로써 그의 교육사상 연구에 있어서 중요한 작품이다. “모든 사람들이 다듬어지고, 모든 것으로 다듬어지며, 확실하게 다듬어지는 것”(OMNES homines excoli, et OMNIBUS excoli, et OMNINÒ excoli), 이것은 『팜패디아』의 중심문장이다. 이 중심문장에는 코메니우스의 세 가지 교육원칙이 나타나있다: ‘모든 사람’(πάντες-omnes, 판테스-옴네스), ‘모든 것’(πά ντα-omnia, 판타-옴니아), ‘확실하게’(πάντως-omnino, 판토스-옴니노). 코메니우스는 이 단어들을 통해 각각 교육대상, 교육내용, 교육방법에 관한 교육원리를 다루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 세 가지 교육원칙이 의미하는 바를 각각 밝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또한 코메니우스의교육사상이 기독교 신앙과 매우 밀접한 연관성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래서 본 연구 결과 팜패디아의 교육원칙에 나타난 중심 메시지는 하나님께로 되돌아가는 교육임을 보여주었다. 이를 통해 코메니우스의 팜패디아 교육은 기독교적인 교육으로써 기독교교육의 이론적 토대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고, 코메니우스 교육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독교 신앙과의 연관성 속에서 이해해야 함을 시사해 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