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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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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치학회 교육정치학연구 교육정치학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97 - 22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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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자기설계전공제도의 가능성과 한계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하여 자기설계전공을 주전공으로 운영하는 전남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참여관찰과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질적 연구의 절차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에 따르면 학생들이 갖고 있는 진로목표가 명료할수록 전공설계과정에서 자기주도성이 강하고 설계한 전공의 구체성과 독창성이 높았다. 교육과정 구성과정에서도 진로목표가 분명할수록 구체적이며 역량에 기반한 접근을 취하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교과를 이수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기존의 학과중심적 학사운영시스템속에서 차별과 배제를 경험하고 있으나 저항 보다는 우회의 전략을 선택하고 있었다. 끝으로 전공을 이수해가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전공정체성을 강화하고 자신을 다른 학생들과 구별되는 존재로 인식해가고 있었다. 결과를 종합해 보면, 자기설계전공은 학과간 폐쇄적 대학교육을 탈피하여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길러낼 수 있는 새로운 학사조직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자기설계전공이 정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연구와 분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자기설계전공제도의 운영과정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성과에 대한 분석이 진행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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