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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29 - 14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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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에게 미술창의성 중에서 특별히 입체와 관련된 창의성의 구인을 밝혀내고 측정을 위한 도구를 개발을 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유아미술창의성은 “유아가 자신의 직관을 활용하거나 시각적 탐색과정을 통해 미적인 문제를 발견하고 새롭고 미적 가치가 있는 결과물을 산출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유아의 입체 미술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해서 유아에게 익숙한 집을 설계하는 과제를 제시하고 연구자가 제작한 블록형 도구들을 기본재료로 제공하였다. 유아들이 집을 구성하는 과정과 결과물을 참고하여 유아의 입체미술 창의성을 평가하였다. 평가의 준거를 마련하기 위해서 교육심리, 창의성, 유아미술 분야 전문가가 모여 16개의 유아 입체 미술 창의성 문항을 구성하였다. 예비검사의 구인은 미적감수성, 시각적 사고력, 독창성, 상상력, 표현력이었으나 요인분석을 통해서 미적 감수성과 시각적 사고력, 독창성과 상상력이 각각 하나의 구인으로 묶였으며 의미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하여 최종적으로 시각적 사고력, 독창성, 표현력의 세 개의 구인 총 10개의 문항으로 확정하였다. 예비검사에서와 동일하게 본 검사에서도 전체 연구 참여자 207명 중에서 Piaget의 전조작기에 해당하는 만 3~5세 사이의 유아 191명의 자료가 최종 분석에 활용되었다. 본 검사 결과 확인적 요인분석이 실시하였으며, 검사도구의 전체신뢰도는 .96이었다. 본 검사의 준거관련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 미술창의성 측정도구가 아니지만 그리기 능력과 관련되어 있다고 판단, 지성애(2001)가 개발한 그리기 표상능력 측정도구를 활용하였다. 이 도구와 상관관계는 .50이었다. 그리고 본 검사의 결과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세 구인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미래 별개의 연구를 통해서 본 연구 결과 밝혀진 세 개의 구인에 대한 재검증 작업이 유사한 대상이나 다른 인지발달 단계의 아동들을 통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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