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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장정원 (포항지역아동센터) 이순복 (위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307 - 32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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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미술활동중심 융합인재교육이 미적반응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는 목적을 가졌다. 연구 대상은 만 5세 실험집단, 통제집단, 각 20명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도구는 임수진과 이정욱(1999)이 재구성한 미적반응 검사도구와 Treffinger(1989)가 제시한 창의적 문제해결력 3가지 활동요소를 바탕으로 하여 재구성한 이순복(2008)의 연구에서 적용된 만 5세 유아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융합인재교육을 기반으로 한 유아미술교육이 만 5세 유아의 미적반응 중 시각적 정보에 기초한 반응에는 영향을 미쳤고, 가정적 반응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융합인재교육을 기반으로 한 유아미술교육이 만 5세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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