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홍미 (푸른하늘 어린이집)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75 - 178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가정과 연계한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가 어떠한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는 Ch시에 위치한 어린이집 5세 2개 학급 40명(실험집단 20명, 통제집단 20명)을 대상으로 8주간 가정과 연계한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검사도구는 장영애(1981)가 언어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제작한 검사도구로 3가지 영역 중 언어표현력 부분을 사용한다. 또한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도구는 Treffinger(2000)의 창의적 문제해결 활동 요소를 바탕으로 이선영(2006)이 제작한 도구를 백승선(2018)이 만 5세 유아에게 적용한 도구를 사용할 것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3.0 program을 사용하여 공변량분석(ANCOVA)을 통해 실험처치의 효과를 분석할 예정이다. 예상되는 연구 결과는, 첫째, 가정과 연계한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은 유아의 언어표현력에서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가정과 연계한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은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서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사의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가정과 연계되었을 때 학습의 효과가 높아질 것이라는 결론을 제시함으로써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가정과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데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예상되는 연구 결과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