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7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9 - 4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 문제해결력에 행복과 창의성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확인하고 사회적 문제해결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부산시에 소재한 3년제 전문대학 6개 및 4년제 대학 3개 총 9개의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유아교육과 학생 450명을 대상으로 예비유아교사의 행복과 창의성의 하위요인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사회적 문제해결력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행복과 창의성 및 사회적 문제해결력 간의 상관관계성 을 분석한 결과, 행복과 창의성 및 사회적 문제해결력 전체에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행복과 창의성의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행복 및 창의성은 사회적 문제해결력에 유의한 예측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 문제해결력의 발현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유아교사직을 수행함에 있어서 행복과 창의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 사회적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