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현정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161 - 186 (26page)
DOI
10.21183/kjcm.2019.09.18.3.1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간에게 필요한 것은 인간의 본성과 밀접히 관련된 인성역량이며 이는 인간 삶의 기본이 되므로 유아기부터 인성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한다. 인성교육은 개인의 도덕적 가치실현을 위한 실천 의지를 높이고 긍정심리학에 기반 한 강점을 활용함으로써 더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본 연구는 강점 키우기를 통한 유아의 인성역량 함양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만 5세 유아 28명을 대상으로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를 구성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평균과표준편차를 구하고 차이검증을 위해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SPSS 23.0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인성역량 함양 프로그램의 유아 강점 키우기 주요활동으로 유아 강점 찾기, 행복나무 꾸미기, 강점이름 짓기, 친구 찾기 수수께끼, 강점을 활용한 성공경험 이야기, 강점 찾아주기, 강점 활용 동극, 강점 골든벨, 감사편지(일기) 쓰기, 강점자화상 등이 있다. 둘째, 강점 키우기를 통한 유아의 인성역량 함양 프로그램은 유아의 인성역량을 함양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