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6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41 - 46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행복교육에 기반이 되는 유아강점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자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하여 유아강점의 인식과 강점행동이 발현될 때 나타나는 특성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포커스그룹 인터뷰는 부모집단, 유아교사집단, 유아교육전문가집단으로 층화하여 총 9명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인터뷰 질문을 실시하였으며 Ezzy가 제안한 반복적 비교분석방법을 통하여 질적 자료를 분석하였다. 유아강점에 대한 인식은 유아기 고유한 특성, 현재 지금 유아기에 발견되는 행동, 긍정적 가치를 가진 행동, 교육적으로 길러질 수 있는 행동 등으로 이해되고 있었다. 유아교사와 유아교육전문가는 긍정적 가치, 인성, 교육을 통한 증진에 초점을 두고 강점에 대해 인식하였으며 부모집단은 능력과 성취중심으로 강점에 대해 이해하는 경향이 높았다. 유아강점의 특성으로는 높은 성취를 가져오며 자신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행동이 가진 의미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고 집중하고 몰입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