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혜진 (강릉원주대학교) 신현정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2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385 - 40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행복, 강점인식, 강점활용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는것이다. 이를 위해 G도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5세 유아 271명을 대상으로 자료를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과 PROCESS macro 4.1 model 6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직렬다중매개 분석을 실시하였고, 매개변인들 간에 간접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기위해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자아존중감, 강점인식, 강점활용은 행복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강점인식과 행복 간 관계를 강점활용이 완전매개하였으며, 유아의 자아존중감과행복 간 관계를 강점인식과 강점활용이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의 자아존중감은 강점인식과 강점활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행복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강점인식과 행복과의 관계에서도 강점활용이 중요한 매개변수가 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행복에 자아존중감이 미치는 긍정적인 역할을 검증하고, 강점인식과 강점활용의 매개역할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밝힌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