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년 (광운대학교) 탁진국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학교 한국심리학회지:학교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31 - 36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강점코칭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두 개의 코칭프로그램1(강점인식)과 코칭프로그램2(강점인식 및 활용)을 실시하여 삶의 만족도(자기만족, 가족만족, 친구만족, 학교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경기 소재 중학교 1학년 학생 47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1(강점인식집단), 실험집단2(강점인식 및 활용집단),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그룹코칭을 주 1회 90분씩 7회기 실시하였고, 사전, 사후, 추후1(1개월), 추후2(3개월) 시점에 거쳐 삶의 만족도(자기만족, 가족만족, 친구만족, 학교만족)를 측정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통제집단보다 실험집단1, 2의 강점코칭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강점인식프로그램보다 강점인식 및 활용프로그램이 삶의 만족에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강점코칭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청소년의 삶의 만족에 미치는 효과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검증하였고, 강점인식집단, 강점인식 및 활용집단, 통제집단의 세 집단을 직접적으로 비교함으로써 강점인식과 강점인식 및 활용에 따라 삶의 만족에 미치는 효과가 달라질 수 있음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학문적 시사점이 있다. 끝으로 본 연구에 대한 제한점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