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탁정화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31 - 5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그림에 나타난 강점에 대한 이미지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4․5세 유아 230명을 대상으로 자신이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한 뒤 1인당 3가지씩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하였다. 전체 690개의 강점행동 중 내용이 불분명하거나 연구목적에 맞지 않게 표현한 11개를 제외한 총 678개의 강점행동을 분석하였으며 빈도분석과 차이검증을 실시하였다. 첫째 유아가 보고한 강점행동으로는 운동, 줄넘기, 달리기, 그림그리기 순으로 빈도가 높았으며 잠자기, 곤충 관찰하기는 낮은 빈도로 보고되었다. 둘째 행복감이 높게 나타난 유아강점으로는 교구게임, 웃기, 바깥놀이 순이 었으며 혼자 있기, 밥먹기는 행복감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난 강점이었다. 셋째 유아강점은 성별과 연령에 따라 빈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남아는 정리정돈, 청결 등 일상생활 강점이, 여아는 발레,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강점이 높게 나타났다. 4세는 그림그리기, 돕기, 놀기 등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거나 기본생활습관 관련되는 강점이 높았으며 5세는 신체운동과 예술경험 관련 강점을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점에 기반한 교육접근이 이루어질 때 유아강점의 구성개념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23350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