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5 - 15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평정방법으로 유아강점행동을 측정할 수 있는 타당하고 신뢰로운 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아강점에 대한 선행연구고찰, 경험표집법, 포커스그룹 인터뷰, 유아그림분석을 바탕으로 유아강점 구성요인을 설정한 뒤, 델파이조사를 통해 최종도출된 유아강점척도의 예비시안을 수정․보완한 뒤, 630명 유아를 대상으로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유아강점척도는 106문항의 19가지 하위영역이 도출되었고 전체 변량의 약 68.94%를 설명하였다. 19가지로 도출된 유아강점 하위영역은 자존감, 자기조절, 활력 및 긍정성, 탄력성, 심미감, 관계성, 창의성, 학습동기, 운동, 미술, 음악, 논리수학, 자연탐구, 언어, 신체건강, 놀이, 예절, 정리정돈 및 절약, 안전이다. 또한, 유아강점척도의 문항반응분포, 문항변별도, 문항내적합치도, 검사-재검사 신뢰도, 구성타당도가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