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99 - 31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격강점, 학습몰입, 그리고 행복의 관계를확인하고, 성격강점과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행복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시행되었다. 00시에 소재한 3개 초등학교 6학년 남녀 학생 342명(남학생 168명, 여학생 174명)을 대상으로 성격강점, 행복감, 학습몰입을 측정하였다. 성격강점, 행복감, 학습몰입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성격강점과 학습몰입과의 관계에서 행복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Baron and Kenny(1986)의 3단계 분석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격강점은 학습몰입 및 행복과 정적인 상관을 가지고 있어 성격강점이 높은 학생이 학습몰입과 행복이 높았다. 24개의 성격강점 모두에서 학습몰입 및 행복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행복은 성격강점과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가지고 있었다. 성격강점 전체와 학습몰입과의 관계에서 행복이 부분 매개효과를가지고 있었고, 24개의 성격강점 각각에서도 학습몰입과의 관계에서 행복이 부분 매개역할을 하였다. 즉, 성격강점이 학습몰입을 높이는 직접적인 효과와 행복을 높여 학습몰입을 높이는간접적 효과를 함께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선행연구 결과와 비교하여논의하였다.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이 학습몰입을 높이기 위해서는 후천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성격강점을 강화시키고 행복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