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용성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윤리교육연구 제38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37 - 176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긍정심리학의 성격강점 활용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행복과 덕을 위한 윤리교육적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그 실행을 평가하려는 것이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성격강점 활용 프로그램을 시도해 보고 과연 성격강점 활용 프로그램이 학생들을 행복하게 하며, 미덕을 통해 행복한 사람, 윤리적인 사람이 사람이 되게 하는지를 평가척도를 통해 검증하고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뿐만 아니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자아탄력성, 우울증 등의 요소에 대해서도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자는 긍정심리학의 성격강점 활용 모형에 입각하여 즐거운 삶, 적극적인 삶, 의미있는 삶을 포괄하는 행복한 삶과 덕행의 함양 및 자아탄력성, 우울증,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등 여러 차원을 평가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평가기준들을 통해 행복과 덕성의 함양에 대해 성격강점활용 프로그램이 어떠한 효과성을 가지는 지를 평가해 보고자 하였으며, 다른 부차적인 영역에서도 어떤 효과성을 가지는 지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목표를 기준으로 하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긍정심리학의 프로그램이 행복과 덕의 윤리교육 내실화에 기여할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