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숙 (조종어린이집) 박형신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0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 - 3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래동요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문헌 분석을 실시하고 유아교육 전문가와 현장교사로 구성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진행하여 프로그램의 구성 지침과 시안을 완성하였다. 또한 현장교사의 타당도 검증과 예비연구를 거쳐 ‘자신과 타인, 자연을 존중하며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기본생활습관과 효, 존중, 배려, 협동을 내용으로 하며, 전래동요 익히기-관심가지기-경험하기-가치 확인하기-실천하기 단계로 전개되는 실천중심의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 개발된 프로그램이 만 5세 유아의 인성, 사회적 유능감, 국악능력 및 국악흥미도에 미치는 효과가 어떠한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전래동요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성을 함양하고 사회적 유능감을 증진하며 국악능력과 국악흥미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는 전통예술을 활용한 인성교육의 이론적 근거와 시사점을 제공하고, 전래동요에 기초한 실천중심 인성교육의 방법을 제안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