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공진이 (광주대학교) 김승희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2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51 - 7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사회와 연계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유아인성교육과 지역사회 연계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전라남도의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 1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시행한 후,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의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 49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수집된자료는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 일원변량분석, 사후검증으로 scheffé 검증 등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부모는 자녀의 인성에 부모가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였으며, 책임과 존중, 소통등을 인성교육 덕목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지역사회 연계프로그램에 대해 부모는 영유아가 지역사회에 잘 적응하기 위해 지역사회 연계프로그램이 필요하며, 지역사회 연계프로그램의평가는 영유아에게 흥미 있는 프로그램인지를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부모를 대상으로 유아인성교육과 지역사회 연계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지역사회와 연계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