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1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창의성 교육 지각 척도(Teachers' Perceptions of Creativity in Education: TPCE)를 개발하여 타당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교사들이 지각하는 창의성 교육의 요인을 추출하여 4개의 하위 요인, 즉 창의성 교육 관점, 창의성 교육 방해, 창의성 교육 촉진, 창의성 교육 수행으로 구성된 총 25문항을 구축하였다. 이 척도를 초등학교 교사 30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20문항을 추출하였다. 최종 척도에 대해 문항내적 일치도 Cronbach α, 탐색적 요인분석, 그리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요인구조 모형의 적합도 분석을 통해 타당화하였다. 자료 분석의 결과, 창의성 교육 지각 척도 20문항 전체 신뢰도 Cronbach α는 .859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의 Cronbach α는 .775에서 .919의 범위를 보였다. 그리고 요인분석의 결과 4개 하위요인의 총 설명변량은 56.217%로 나타났다. 20문항으로 구성된 모형의 적합도 CFI, TLI는 .90 이상, RMSEA는 .08 이하, 그리고 X2/(df)는 3이하로 나타나 수용 가능한 기준치를 충족시켜 구조적으로 적합한 모형으로 판명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