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7 - 7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창의적 사고를 위한 방법론으로 메타인지 이론을 기반으로 메타인지적 사고 과정을 도출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인지에 대한 인지’로 알려진 메타인지는 인지를 모니터링하고 조절하는 기능으로써 창의적 사고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고, 특히 메타인지의 비판적 사고 과정은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 과정이다. 본 연구는 영적 지도자에게 발견되는 비판적 사고로서 성찰의 삶에서 창의적 사고 과정과 연계된 메타인지와 메타인지적 사고 과정을 찾아내기 위해 기독교, 마음챙김 명상, 불교, 도학 관련 영적 지도자를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하여 내러티브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로 영적 지도자의 수행을 위한 성찰 과정을 메타인지 요소로 재해석함으로써 그들의 수행에서 메타인지를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영적 지도자들의 삶에서 발견되는 공통 요소로서 ‘개념이해-자기관찰-자기앎-자기해체-자기재구성’의 5단계인 메타인지적 사고 과정을 제시하였다. 이 과정은 영적 지도자들이 수행을 위해 성찰을 지속해온 메타인지적 신념으로, 이는 창의적 사고를 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적용 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