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19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17 - 23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평생교육의 철학적 이념을 Dewey의 경험의 연속성과 성장의 연속성을 통하여 고찰하는데 있다. 경험의 연속성은 과정으로서의 경험과 결과로서의 경험이 각각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연속한다는 것이다. Dewey는 성장이란 계속적으로 경험을 재구성하며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으로 보았다. 따라서 성장은 인간의 삶이 존속되는 한 계속되는 발달의 전 과정을 의미하는 개념이다. Dewey의 경험의 연속성과 성장의 연속성은 평생교육의 철학적 이념 정립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Dewey는 교육은 인간의 생활자체이고, 성장이며 끊임없는 경험의 재구성이라 하였다. 이는 교육이 한 개인의 전체적인 삶이면서 동시에 일생을 통한 계속적인 성장으로 이해되는 것이다. Dewey의 이러한 사상은 인간 전 생애의 성장, 생활 그 자체를 교육이라 할 수 있는 즉, 평생교육을 통한 계속적인 보완과 새로움을 창조하기 위한 교육으로서 설명할 수 있는 철학적 근거를 제공해 주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