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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漢字漢文敎育 漢字漢文敎育 제1권 제17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73 - 216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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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에서 ‘漢字’교과를 가르칠 수 있는 법적 토대가 마련된 이후 지금까지 36종의 초등학교 한자 교과서가 각 시도교육청의 認定을 받아 사용되고 있다. 初等學校 漢字漢文 敎育이 名實相符한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良質의 한자 교과서를 개발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漢字 字源을 교과서에 정확하게 밝히고 이것을 토대로 한자를 학습하도록 안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이러한 관점에서 본고는 먼저 현재 초등학교 교과서로 사용하고 있는 교재를 대상으로 하여 字源 學習이 어떻게 記述되어 있는지를 살펴보고 그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東 西 左 右 兄 弟 民 主 文 化’ 등 10개 漢字의 字源 제시와 설명을 살펴본 결과 교과서에 따라 字源 說明이 千差萬別이며 상당부분 學理的 근거가 빈약하고 恣意的, 便宜的 記述이 이루어져있음을 확인하였다.다음으로 字源을 통한 한자 교수학습 방법의 槪念과 方法, 實際, 用例 등을 고찰하였다. 한자의 字源을 알기 위해서는 한자의 文字學的 연구 성과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 주지하듯이 漢字는 한자를 구성하는 3대 요소인 形音義를 따로 떼어 생각할 수 없다. 字源 敎授學習은 한자의 形音義가 형성된 과정을 탐구하여 학습자가 체계적조직적으로 한자를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학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본고는 제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정신의 하나인 학생들의 自己主導的 學習 能力의 伸張에 중점을 두고, 자원 학습의 방법을 탐색해 보았다. 따라서 교사 중심의 직접 교수 방법에 의한 학습보다는 학생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과제분담 학습(Jigsaw) 모형을 활용한 협동학습이 되도록 교수학습 지도안을 계획하였다. 과제분담학습(Jigsaw)모형의 소집단 학습은 학생들이 相互依存하는 가운데 同等하게 참여하고, 同時多發的인 相互作用을 할 수 있는 학습 방법으로 자원을 통한 한자 학습에도 유효하다. 그리고 본고에서 제시한 자원 학습의 용례는 초등학교 수준에서 교사가 재구성하여 지도할 수 있을 것이다.필자는 初等學校 단계의 한자 교육은 한자를 흥미롭게 익혀 언어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하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으므로 지나치게 문자학적 자료에 의존하는 것은 불필요하다고 본다. 다만 문자학적 지식은 교과서에 노출하지 않더라도 교사용지도서를 통해 교사가 지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교과서는 문자학적 지식을 고려하되 學習者의 理解를 돕는 水準에서 융통성 있게 구성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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