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물교육학회 생물교육 생물교육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37 - 35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물질 대사의 이해를 위해 효소 개념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효소 개념과 관련된 연구는 보고된 바 없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제 7차 교육 과정의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효소 개념을 분석하고 , 학생들의 효소 개념에 대한 이해를 학년별로 조사하여 개념의 존재론적 특성을 기반으로 한 개념 변화를 위한 교수 학습 전략을 세우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 본 연구를 위해 효소 내용을 다루고 있는 7학년과 10학년의 과학 교과서, 생물Ⅰ, 생물Ⅱ 교과서 총 12종을 분석하였고, 중학교 2학년 64명, 고등학교 1학년 117명, 고등학교 3학년 62명을 대상으로 효소 개념을 조사하였다 . 그 결과, 학년이 올라갈수록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효소 개념의 깊이와 넓이는 증가하였으며 , 사건 범주에 속하는 효소 역할에 대한 개념에서 시작하여 평형 범주의 효소 행동에 따른 효소 작용에 대한 개념으로 단계적 심화가 이뤄졌다. 또한, 학생들의 효소 개념의 이해 정도가 학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 모든 학년에서 공통적으로 사건 범주에 해당하는 효소 역할에 대한 이해가 높았으며, 평형 범주의 속성을 지닌 효소 행동에 따른 효소 작용에 대한 이해가 가장 낮았다 .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