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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수산해양기술학회(구한국어업기술학회) 수산해양기술연구 수산해양기술연구 제5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15 - 32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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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업활동에서 사용되는 화석연료의 연소는 기후변화에 대한 수산업 분야의 주요한 기여요소이다. 국내 어선어업 분야의 온실가스 배출 관리를 위해서 정확한 배출량 산정이 선행되어야 하지만 연근해어업은 어업형태의 다양성과 활동도 자료의 복잡성으로 인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총량적인 개념으로 산정 및 관리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연근해 자망어업(연안꽃게와 근해참조기)과 통발어업(연안문어과 근해붉은대게) 어선의 연료사용량을 기본으로 한 온실가스의 이론배출량(Tier 1 방법론)과 어선 배기가스 현장 실측 조사를 통한 실제 배출량을 정략적으로 비교 및 평가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각 어선의 어업생산량 당 온실가스 배출량을 연구하여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연근해 자망과 통발의 어업환경 변화에 대비하고, 어선어업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 및 저감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 자료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안자망과 연안통발어업은 현장실측 배출량이 이론산정값에 비해 유사하거나 약간 높았으나, 근해자망 및 근해통발어업은 이론산정값이 1,644~13,875kg CO2 더 많은 배출량을 나타내었다. 연료사용량을 바탕으로 산정한 이산화탄소 배출계수는 연안어업이 2.4~3.2kg CO2/L, 근해어업이 1.46~2.24kg CO2/L로 추산되었다. 단위어획량을 원단위로 한 온실가스 실측 배출량 대비 이론 배출량의 비율은 연안어업(0.96~1.24)이 근해어업(0.56~0.87)에 비해 높은 값을 나타내었고, 대상 어업 대부분은 온실가스 이론 산정값이 현장실측값에 비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 조사 방법을 기타 연근해어업어선에 적용함으로써 국내 어선어업의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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