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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경진 (부경대학교) 유광민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김형석 (부경대학교) 김성훈 (부경대학교) 이유원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수산해양기술학회(구한국어업기술학회) 수산해양기술연구 수산해양기술연구 제5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85 - 19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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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통발어선의 작업 재해 유형과 추세를 파악하여 해당 업종의 재해 저감을 위한 방안 마련을 위해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2016년부터2020년까지 최근 5년간 수협정책보험 재해보상 급여 지급 자료를 활용하여 최근 연근해어업의 재해율과 사망률, 연안통발어선과 근해통발어선의 재해율 및 사망률, 재해유형과 심각도를 분석하였다. 전체 어업의 재해율은 2017년 4.79%에서 2020년에는3.99%로, 사망률도 2017년 19.19?에서 2020년 14.36? 로 전반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최근 5년간 연안어업의평균 재해율은 5.31%, 근해어업의 평균 재해율은 5.05% 으로, 전체 어업 평균 재해율 4.48%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다. 전체 연안어업 평균 재해율(5.31%)보다 연안통발어선의 평균 재해율(6.15%)이 높게 나타났으며, 근해어업 평균 재해율(5.05%)보다 근해통발어선의 평균 재해율(5.89%)로 나타나 연안 및 근해통발어선 모두 평균재해율을 상회하므로 고위험 업종으로 분류할 수 있다. 통발어법은 장시간 양승하며 통발을 모릿줄에서 분리하는 동일한 작업이 반복되고 비교적 거친 해황에서도조업이 가능한 특성에 따라 어로 작업 중 넘어짐, 맞음, 끼임의 재해 유형이 많이 발생하였고, 재해의 심각도는근해통발어선이 연안통발어선에 비해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재해발생부위도 작업 특성에 따라 손 부상이 가장많은 것으로 조사되어 발생 비율이 높은 재해 유형의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과 작업 효율에 영향을 받지 않은개인 보호구의 개발 및 어로 작업환경 개선의 노력이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연구 결과로 통발 어선의 재해 유형을 파악하고 위험도를 간접적으로 평가할 수 있었으나, 재해보험 급여지급 결정 과정에서 재해 유형 분류 및 원인 작성에 대한표준화 등의 개선과 이와 관련 연구가 추가로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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