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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승현 (부경대학교 수산물리학과) 김수형 (부경대학교 실습선) 류경진 (국립부경대학교 해양생산시스템관리학부) 이유원 (국립부경대학교 해양생산시스템관리학부)
저널정보
한국수산해양기술학회(구한국어업기술학회) 수산해양기술연구 수산해양기술연구 제6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61 - 16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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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의 사고 보상 승인 데이터를 활용하여 통발어선에서 사고 발생 위험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데에 베이지안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였습니다. 1,635건의 사건을 포함한 데이터를 통해 분석 결과, 전체 통발어선에서의 사망 위험은 대략 0.011임을 밝혀냈습니다. 특히, 연구는 조업 해역과 작업과정에 따른 사고 위험의 변화를 확인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사고는 연안에서 근해에 비해 약 1.22배 더 자주 발생하며, 어업 과정 중 발생하는 위험이 정비 과정 중 발생하는 위험보다 약 23.20배 높다는 것을 밝혀내었습니다. 또한, 발생 형태의 세부적인 검토를 통해 다양한 발생률을 확인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넘어짐/미끄러짐 형태는 부딪힘/맞음 형태보다 약 1.36배, 끼임 형태보다 약 1.58배, 떨어짐 형태보다는 약 5.17배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는 또한 조업 해역, 작업 과정 및 발생 형태을 고려한 16가지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한 추정된 사망 위험을 제공하여, 통발어선 산업에서 특정 상황과 발생 유형에 맞는 조기 대응책을 제시하는 데에 기초적인 데이터를 제공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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