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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연구(語文硏究) 어문연구(語文硏究) 제45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07 - 343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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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聯作小說 「荒原行」의 제작을 1920년대 후반 근대적 敍事 장르의 정착을 알리는 중요한 사건으로 假定하고, 이 시기 허구적 서사 텍스트가 강조하는 보편적인 생산 규범으로서 서사적 리얼리티의 실현을 想定한다. 이 시기 소설 삽화가 보여주는 사실감의 원천은 주변의 수많은 다양한 텍스트들과 벌이는 상호텍스트적인 소통에서 비롯된다. 그것은 媒體와 談論, 時代와 現實, 텍스트와 텍스트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끊임없는 대화 속에서 잠깐씩 나타나는 效果일 가능성이 높다. 窮極的으로는 연작소설 「황원행」을 바라보는 이 같은 접근이, 1920년대의 文學史 혹은 藝術史라는 보다 큰 範疇에서, 리얼리티(즘)가 어째서 그처럼 다양한 文脈으로 읽힐 수 있었는가를 말해줄 수 있을지도 모른다. ‘사실을 드러낸다.’는 이 문제가, 때로는 단순한 문예상의 흐름으로 또 때로는 시대의 변화를 이끄는 政治的 談論으로, 또 때로는 한 인간의 正體性을 規定하는 價値나 信念으로 이해될 수 있었던 것은, 결국 이것이 當代의 다양한 텍스트 基底에 內在한 一種의 마스터플롯(mater plot)이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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