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99 - 31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여러 교육대학교에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 강의실의 구축을 위한 단계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스마트 교육 시스템과 스마트 수업에 대한 문헌 연구를 실시하고, 실제 구축 사례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스마트 교육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또한 스마트 수업을 실과 교과교육 등에 적용하고 설문의 응답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 교육 시스템의 구축에 대한 3단계와 단계별 스마트 수업의 범위와 방식을 제안하고, 기본적인 스마트 강의실 구축 절차와 사례의 결과 제시하였다. 둘째, 구축된 스마트 교육 환경에서 여러 수업 형태를 교과교육, 체험학습, 아동들의 영재 교육 등에 스마트 수업을 적용한 결과, 다양하고 전통적 수업 방식과 조화를 이루는 수업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셋째, 스마트 수업으로 진행된 실과 교과교육 수강자들은 스마트 수업이 적정성, 효용성, 활용성이 충분하다고 응답하였다. 그러나 스마트 교육의 활용성은 인지하는 예비교사들이 현장에서 활용하겠다는 의지를 가진 것은 아니기 때문에 스마트 교육에 대한 동기부여가 요구되었다. 이 연구가 앞으로 스마트 교육 시스템을 신설하거나 개선을 하고자하는 대학이나 초등학교 현장에서 기초 자료의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