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주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시각장애연구 시각장애연구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43 - 5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시각장애학생 대상 스마트교육 연구를 종합 분석하여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스마트교육 연구 방향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연구 방법: 국내 논문검색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2001년부터 2023년까지 시각장애학생 대상 스마트교육에 대한 연구 총 19편을 선정하여 스마트교육 참여자, 연구방법 및 교육공학 영역, 학습영역, 스마트교육 유형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스마트교육 참여자는 시각장애학생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그 중에서도 초등학생 대상 연구가 활발하였다. 둘째, 시각장애학생 대상 스마트교육설계 및 개발 관련 연구가 주로 수행되었으며, 연구 방법으로는 조사연구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셋째, 학습내용의 경우 교육과정 교과를 중심으로 연구가 수행되었다. 넷째, 스마트교육 활용 유형은 4차산업혁명 스마트 기술과 스마트교실 관련 연구가 활발하게 수행되었다. 결론: 시각장애학생 대상 스마트교육 연구는 교사 및 예비교원,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확대되어야 하며, 스마트교육 환경을 고려하고 사용자의 요구를 확인하는 연구들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또한 확대핵심교육과정에서도 다양한 스마트교육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논의에서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