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37 - 16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육현장에서 스마트교육의 보급과 확산을 담당하게 될 핵심인력이라 할 수 있는 스마트교육 선도교사들이 스마트기기의 속성에 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스마트교육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 인식에 있어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지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내 시도교육청 스마트교육 선도교사 52명을 대상으로 스마트기기의 속성에 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의미분별척도법(semantic differential scale)을 사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선도교사들의 인식을 보다 명료화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스마트교육 선도교사들이 스마트교육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에 관하여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지, 그리고 실제 수업상황에 스마트교육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지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중요도-수행도 분석(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방법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스마트교육 선도교사들은 스마트기기에 관해 ‘개방적인’, ‘변화하는’, ‘접근성이 높은’, ‘최신의’, ‘흥미진진한’ 같은 긍정적 인식뿐만 아니라 ‘믿을 수 없는’, ‘불안정한’ 같은 부정적 인식도 함께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선도교사들의 스마트기기에 관한 속성들을 요인분석을 통해 범주화한 결과 스마트성, 역동성, 창발성, 즉시성, 연속성, 친밀성 등 여섯 가지 요인들이 도출되었다. 그리고 IPA 분석 결과, 교수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수업준비의 효율성, 수업운영 전략의 다양성, 상호작용성 증진, 학습내용전달 및 이해의 효과성, 교수학습 관리의 효율성, 학습성과 향상 등 모든 영역에서 중요도가 수행도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끝으로, 향후 스마트교육에 관한 교사연수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행 시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실천적 과제들이 제안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