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43 - 26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중학교 ‘기술 활용’ 영역에서 제시된 표준 관련 성취기준의 달성을 위한 체험활동 과제를 개발하는 것이다. 개발 절차는 준비, 개발, 개선의 단계로 진행되었다. 준비 단계에서는 2015 개정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표준과 관련된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표준 교육 방향에 대한 분석을 하였고, 개발 단계에서는 학습자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개발된 6개의 예비 체험활동 과제에 대하여 전문가에 의한 타당성 검토를 통하여 가장 적합한 과제를 선정하여 구체적인 체험활동 과제로 개발하였다. 개선 단계에서는 개발된 과제를 표준 및 기술 교육 전문가에 의한 타당성 검토와 학생에 의한 예비시험과 현장시험 결과를 반영하여 최종 과제를 완성하였다. 개발된 체험활동은 다음과 같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성취기준 [9기가05-07]의 달성을 위해 ‘다양한 종량제 봉투에 호환되는 쓰레기통의 제작과 표준화’ 체험활동 과제를 개발하였고 성취기준 [9기가05-08]의 달성을 위해 ‘택배 박스 시스템의 표준화’ 체험활동 과제를 개발하였다. 체험활동의 과정은 문제 기반학습의 형식에 따라 구안되었으며, 체험활동을 위한 수업자료로 교수-학습 과정안, 체험활동 안내, 설계 개요, 학생 활동지를 개발하였다. 학생 활동에 대한 평가 근거로 사용할 수 있는 학생 활동지는 문제해결 과정에 따라 아이디어의 탐색, 구상하기, 제작 및 평가의 문제 해결 절차에 따라 개발되었으며, 표준화 방안의 탐색, 표준특허의 이해, 과제 평가활동 및 소감 작성하기, 참고자료 등을 통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성취기준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체험활동 과제로 개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