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7 - 4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실과 수업의 평가를 보는 초등학교 현직 교사와 예비 교사의 관점이 실과 수업의 단계별 과정, 전체적인 수업 과정에서 각각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이해하고 기술하는데 있었다. 이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의 면담 내용을 분석한 결과, 수업 평가의 목적은 수업의 질을 향상 시키는데 있다고 하였으며 과정 중심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특히 실과 수업의 평가의 강조점으로는 수업 목표의 달성을 가장 중요하다고 하였다. 둘째, 면담 내용 결과, 수업 준비 단계에서 예비 교사는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내용들에 관한 연구를 통해 수업을 설계해야 한다고 말한 반면, 현직교사는 교육과정에 대한 충분한 연구를 통해 학교 현실, 학습자의 상황에 맞게 내용을 의미 있게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수업 실행 단계에서 예비 교사는 학생들이 흥미 있을 만한 요소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학습 분위기를 조성해야 하고 학생에게 실습 기회를 많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지만, 현직 교사는 이와 더불어 사전에 수업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안내를 하여 보다 많은 사고 과정의 기회 제공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학생 평가 단계에서 예비 교사는 정의적 영역에 대한 평가를 강조하였고, 현직 교사는 이에 덧붙여 관찰 및 개인의 기초 능력을 고려한 변화 정도를 평가해야 한다고 하였다. 셋째, 예비 교사가 학부 과정의 실과 관련 강의와 임용 시험 준비 과정을 통해 이론적 기초를 마련하고 수업 실습 과정을 거치면서 학교 현장에 맞게 평가 기준을 형성한 반면, 현직 교사는 자신의 수업 경험과 동료 교사들의 수업 관찰을 통해서 실과 교과의 실제적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려는 과정 속에서 실과 수업의 평가를 보는 관점이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