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83 - 19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박물관과 미술관 전시품을 활용한 STEAM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학교교육에서 박물관의 이용을 확대하고 박물관 및 미술관 관련 내용을 융합교육 측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모형을 설계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개발한 프로그램에 대한 수정 보완을 거쳐 최종적으로 교사들에게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연구의 결과 첫째, 문헌연구, 전문가 협의회, 관련 기관 협조를 통해 지역별 주요 박물관과 미술관을 활용한 지역별 및 테마별 STEAM 프로그램 20주제를 선정하여 학생용, 교사용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모든 프로그램은 국립중앙과학관 홈페이지에 공유하고 있으므로 학교 교육에서 박물관의 이용을 확대하고 관련 내용을 융합교육 측면에서 활용할 수 있다. 둘째, 교사 33명에게 설문 조사를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 결과 박물관과 미술관을 활용한 STEAM 교육이 초등교육과 영재교육에서 필요하며 개발된 프로그램은 초등교육과 영재교육에 모두 타당하다고 하였다. 셋째, 교사들은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의 중요도 측면에서도 국내 박물관이나 미술관을 활용한 현장 실습과 계획, 운영 능력과 국내 박물관이나 미술관을 활용한 STEAM 교육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하지만 국내 박물관이나 미술관을 활용한 현장 실습과 계획, 운영에 대한 교육 역량 수준과 박물관이나 미술관을 활용한 STEAM 교육 능력에 대한 역량 수준에서는 부족한 편이라고 인식하였다. 따라서 박물관이나 미술관을 활용한 STEAM 교육이 학교 교육에서 적용될 수 있도록 교사 연수 과정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