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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61 - 27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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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기술·가정’과 ‘제조기술체험과 문제해결활동’단원에서 문제기반학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Y중학교 3학년 학생 중 교내동아리 참여 학생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은 진정 실험 설계 중 임의배정 통제집단 사후검사 설계이며, 실험집단에는 문제기반학습을, 통제집단에는 전통적 조별실습을 처치하였다. 실험처치 후 두 집단에게 동일한 학업성취도 평가를 실시하여 유의도 .05 수준에서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학업성취가 높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 둘째, 학습양식에 따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업성취를 비교한 결과, 확산·동화·수렴·조절적 학습양식 모두 실험집단의 학업성취가 높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 셋째, 출발점 행동에 따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업성취를 비교한 결과, 0-20%, 21-80%, 81-100% 모두 실험집단의 학업성취가 높다. 하지만 21-80%, 81-100% 집단에의 차이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며, 0-20%집단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다. 그러므로 문제기반학습이 학습양식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가 없다는 가설은 기각되었다. 이는 문제기반학습이 학습양식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효과를 미침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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