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73 - 18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백워드 설계모형을 초등학교 체육교과 4개 영역의 건강활동, 도전활동, 경쟁활동, 표현활동 단원에 적용함으로써 초등학교 체육학습의 백워드 설계모형 적용 가능성 및 체육교과 교수․학습지도방법의 개선방안을 모색하여 체육학습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K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 50명을 대상으로 A학급은 백워드 설계모형을 적용하며 B학급은 일반적인 학습모형을 적용하여 백워드 설계모형의 체육학습 적용 전·후와 두 집단간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건강활동의 운동체력 기르기 단원에서 학업성취도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백워드 설계모형의 체육학습 적용 전·후와 두 집단간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간의 학업성취도는 모든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도전활동의 표적도전 단원에서 학업성취도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백워드 설계모형의 체육학습 적용 전·후와 두 집단간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간의 학업성취도는 모든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경쟁활동의 배드민턴형 게임 단원에서 학업성취도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백워드 설계모형의 체육학습 적용전·후와 두 집단간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간의 학업성취도는 모든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표현활동의 주제표현 단원에서 학업성취도의 차이를검증한 결과 백워드 설계모형의 체육학습 적용 전·후와 두 집단간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간의 학업성취도는 심동적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지만 인지적영역과 정의적 영역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