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77 - 29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기술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이 중학생들의 학습태도를 매개로 기술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는 데 있었다. 이 연구의 대상은 전국의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이며, 조사 대상으로 학교 소재지를 고려하여 총 433명의 중학교 2학년 학생을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우편 조사를 통하여 이루어졌으며, 자료 수집 기간은 2015년 10월 8일부터 29일까지이었다. 최종분석에는 불성실 응답 자료를 제외한 370부(85.5%)를 활용하였다. 조사 도구는 실천적 교수역량 척도, 학습태도 척도, 기술학습효과 척도와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묻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 분석을 위해 기술통계 분석과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변인들간의 구조적 관계를 구명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기술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은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둘째, 학생들의 학습태도는 기술학습효과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셋째, 기술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은 학생들의 기술학습효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는 않으나 학습태도를 매개로 하여 기술학습효과에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즉, 기술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은 직접적으로 기술학습효과에 영향을 주지는 않으나 이것이 학습태도를 향상시키고, 결과적으로 기술학습효과에도 긍정적 영향을 주게 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