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99 - 21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학교 현장에서는 다양한 교수 학습 매체와 교수․학습 방법별로 교수․학습 자료가 개발되어왔으며, 인터넷 사용 환경의 발전으로 인해 매년 수많은 교수‧학습 자료를 접하고 있다. 그러나 교사들은 막상 수업에 직면해서 적합한 자료를 찾기 어렵다고 하소연한다. 따라서 기술과 수업에서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 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개발 요구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기술과 수업에서 중점을 두어야 하는 내용으로는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과 학습 활동으로 동기 유발, 그 다음으로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내용을 재구성해야 한다는 의견으로 나타났다. 기술과 수업에서 교과 목표별로 주로 활용하는 교수‧학습 방법에서는 기술적 이해 능력 목표에서는 강의식 수업 방법, 기술적 조작 능력에서는 실험실습법, 기술적 문제해결 능력에서는 문제해결학습법, 기술적 평가 능력에서는 조사 및 과제 학습 방법을 우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과 수업에서 교과 목표별로 주로 활용하는 교수‧학습 자료에서는 기술적 이해 능력, 평가 능력에서는 교과용 도서, 기술적 조작 능력, 문제해결 능력에서는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과 수업에서 교과 목표별로 주로 활용하는 평가 방법으로는 기술적 이해 능력에서는 선택형과 단답형 문항, 기술적 조작 능력, 문제해결 능력에서는 실습 수행 능력 관찰, 기술적 평가 능력에서는 실습 보고서 평가 등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