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57 - 17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영화를 중심으로 한 영상 자료를 이용하여 기술․가정 교과의 기술영역 중 ‘기술의 발달과 미래’ 단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영상 수업 자료를 개발하고, 개발된 수업 자료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먼저 개발과정은 준비, 개발, 보완의 3단계를 거쳐 진행되었고, 개발된 수업자료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적용시켜 그 효과를 검증해 보았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발된 수업자료는 학교 현장에서 구현하기 힘든 여러 가지 상황을 영상을 이용하여 좀 더 현실적으로 구현함으로써 기술의 실제적인 사용 예를 토의학습 및 발견학습을 통하여 정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실제 수업에 적용해 본 결과 개발된 영상수업자료를 적용한 실험집단과 전통적인 방식의 수업을 한 통제집단 사이에 인지적 영역에서는 유의수준 0.05의 t-검증을 통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개발된 자료가 전통적인 수업자료 보다 인지적 영역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정의적 영역에서 개발된 영상수업자료를 적용한 실험집단과 전통적인 방식의 수업을 한 통제집단 사이에서 유의수준 0.05의 t-검증을 통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영상수업자료를 적용한 수업이 전통적인 방식의 수업보다 정의적 영역에서도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영상을 이용한 수업방식이 전통적인 수업 방식보다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 모두에서 효과적인 수업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