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숲이라는 환경 속에서 매일 흙을 이용하여 자유롭게 놀이하는 유아의 흙 놀이 과정을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I시에 소재한 매일형 숲반으로 만4세 11명, 만5세 9명으로 총 20명이다. 2016년 3월 3일(목)부터 12월 21일(수)까지 연구자가 매일 유아들의 일과 속으로 들어가 참여관찰을 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유아들의 흙 놀이 과정은 ‘인식하기’, ‘적응하기’, ‘목적 있는 놀이하기’, ‘자연물 추가하기’, ‘함께 확장하기’의 단계로 범주화 되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인식하기’는 유아가 흙의 존재를 인식하는 단계이고, ‘적응하기’는 유아가 흙을 파고, 담고, 옮기는 등의 행동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목적 있는 놀이하기’는 유아가 의미를 정해놓고 흙 놀이를 하는 단계이며, ‘자연물 추가하기’는 숲에 있는 다양한 자연물을 추가하여 흙 놀이를 하는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함께 확장하기’는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역할을 나누어 통합적으로 흙 놀이를 진행시키는 단계이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유아의 흙놀이가 일정한 단계를 거쳐 자연스럽게 다른 유아들과의 통합적 놀이로 확장되기 때문에 자유로운 흙 놀이가 진행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