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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경로의 도입주체에 따라 새롭게 도입된 인터넷경로가 각각의 경로구성원과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시장에는 이미 널리 보급되어 있지만 기존의 연구들에서 분석되지 않았던 두 가지 종류의 인터넷을 포함한 경로구조들, 즉 인터넷상점이 독립적인 소매상으로 존재하는 경우와 독립적인 전통소매상이 인터넷상점을 도입하여 운영하는 경우를 분석해 보았다. 분석을 위해 다음과 같은 특성들을 지진 게임이론 모형을 사용하였다. 첫째, 기존의 연구모형들의 한계를 극복하여 전통적 상점과 인터넷상점의 근본적인 차이를 모형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둘째, 본 연구모형은 소비자들이 인터넷경로에 대한 선호가 이질적이고 전통적 경로에 대한 선호도 또한 이질적이며 이 두 종류의 선호가 상호 독립적이라는 사실을 반영하고 있다. 셋째, 유통경로에서 상위구성원인 생산자와 하위구성원인 독립적인 전통적 중간상 간의 수직적 전략 상호작용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들을 도출하였다. 첫째, 새로운 인터넷상점은 그 도입주체에 따라 경로구성원들의 경로권한 (channel power)에 영향을 미친다. 시장에 독립적인 인터넷소매상이 진입하면 소매상 수준의 경쟁을 발생시켜 기존의 독립적인 전통상점의 경로권한을 감소시키는 반면 생산자의 경로권한을 강화시켜준다. 또한 다른 생산자의 최적가격결정 방식에 대한 통찰력이 없는 독립 소매상이 인터넷상점을 도입하여 두 종류의 상점들을 조율하여 (coordinate) 운영하면 오히려 자신의 경로권한을 감소시킬 수 있다. 둘째, 독립적인 전통소매상이 인터넷상점을 도입할 때 생산자의 최적가격결정 행동에 대한 통찰력 (foresight)이 없다면 두 종류의 상점을 조율하여 운영할 때 두 상점들의 가격을 조율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경우에 비해 낮은 총이윤을 얻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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