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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범희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25 - 4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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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이 일반화된 현재에도 제조기업은 기존의 유통경로상의 갈등문제를 야기시키지 않기 위해서 제한적인 e-Commerce(이하 e-C로 표기함)를 전개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고객과의 직접적인 거래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e-C를 활용하고 있지만, 기존의 유통구성원들과 채널갈등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e-C유통경로 갈등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채널갈등을 회피하는 소극적인 방법인 e-C지원전략과 채널갈등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적극적인 방법인 e-C통합전략이 있다. 이러한 두 가지의 해결전략은 모두 e-C채널의 성과에 긍정정적인 영향이 미치고 있으며, e-C지원전략보다는 e-C통합전략이 재조기업과 소매점과의 장기거래 성과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리고, 독립변수들인 e-C지원전략과 e-C통합전략이 장기거래에 영향이 미치고 있는 동안에, 제조기업과 소매점간의 e-C 상호의존도는 장기거래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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