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편해수 (남서울대학교) 권오영 (동양공업전문대학)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3,723 - 3,74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장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유통경로 구조의 설계와 관리에 집중과 분산과 같은 전략적 관점의 도입 필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제조업체의 주거래 유통업체와의 거래관계 특성이 경로 집중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동안 제조업체의 경로 집중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며, 주로 시장환경특성 요인, 제품특성 요인, 시장지위특성 요인과 경로 집중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관계 마케팅과 전략 거래처 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점에서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간 거래관계 특성과 경로 집중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다양한 이론적ㆍ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복수 유통경로를 활용하고 있는 국내 소비재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경로 집중에 대한 연구가설과 모형을 제시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실증적인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거래 의존성, 거래특유 투자, 거래 만족과 같은 거래관계 특성 요인들이 경로 집중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이론적ㆍ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의 설정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