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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유통학회 한국유통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9년 한국유통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41 - 7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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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1996년 유통산업이 전면 개방되면서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 신업태가 동장하게 되고, 이러한 변화에 따라 기업형 유통업체가 유통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접점 높아져 갔다. 기업형 유통업태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짐에 따라서 유통 업체가 제조업체에 대량구매에 따른 구매력을 행사할 수 있는 위치에 이르게 되었고, 이는 제조업체와 유통업체 간의 불공정거래를 야기하였다.
유통산업의 성장과 함께 유통경로상의 이해당사자인 유통업체와 제조업체간의 협력과 파트너십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유통업체의 지배력이 커지면서 이들 사이에 비윤리적이거나 비능률적인 문제를 초래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대형마트와 제조업체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구매자(대형마트)측면의 독과점 현상에 대하여 수요독점이론을 중심으로 재조명하고자 한다. 아울러, 이러한 경제적 관점을 토대로 불공정거래행위를 감소시킬 수 있는 정책적 개선방안을 함께 제시해 보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경제적 효율성을 고려한 관련 법규의 체제를 정비하고 필요에 따라 새로운 법을 제정하며, 유통업체와 제조업체간의 다양한 경쟁요소를 새롭게 분석 할 수 있는 틀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대형마트의 독과점현상 및 불공정거래 개선방안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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